51. 독상 중 윤하격
시 일 월 년
임 계 신 임
자 축 해 자
기무정병을갑계임
미오하진묘인축자
계수 일주가 사주에 비겁이 중중하니 윤하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용신은 목이 되고 희신은 수가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주원국에 목이 보이지 않으니 수를 용신으로 삼고 목을 기다려야 합니다.
갑인운에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고
을묘운에는 벼슬길이 평탄하여 현령에서 주목으로 천거되었습니다.
병화운에 들자 원국에 식상이 없으니
비겁들이 떼거지로 달라붙어 재물을 빼앗으려 하므로 녹봉을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52. 전상(일주와 용신 희신이 모두 있는 것)-상관생재
시 일 월 년
갑 정 병 무
진 묘 진 신
갑계임신경기무정
자해술유신미오사
진월의 정묘일주입니다.
상관 진토가 재성 신금을 생해주는 형상입니다.
상관이 토가 겁재를 설기하여 재를 다투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경신운과 신유운에 부친의 미미한 사업을 이어받아
그 규모를 크게 일으켜 재산 십여만을 모았습니다.
일주를 설하는 토금을 희용신으로 하여 상관생재로 흐르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53. 전상-상관생재2 : 사람은 오래 살고 볼 일이다
시 일 월 년
정 병 신 기
유 오 미 사
계갑을병정무기경
해자축인묘진사오
지지는 사오미 남방을 이루며
천간에 겁재인 정화까지 투출했으니 왕함이 극에 달했다고 하겠습니다.
미토상관으로 상관생재의 구조가 되었는데, 비겁과 양인이 날뀌고 있습니다.
물려받은 유산은 오래가지 못했고 부모는 일찍 돌아가시니
어려서 고아가 되어 고통이 극심했습니다.
목운에도 추위와 배고픔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육십 전까지 운이 동남의 목화로 흘렀으니 처와 재물
자식과 녹봉에 이르기까지 되는 것이라고는 없었습니다.
축운에 들어 북방의 습토를 만나 화를 설하고 금을 생하며 사유축 금국을 이루니
좋은 인연을 만나 사업을 일으키고 재산을 모았습니다.
칠순에 이르러서는 첩을 얻어 두 명의 자식을 얻었습니다.
갑자와 계해의 북방의 수운에는 수만의 재산을 모아 구순까지 살았습니다.
용신이 일주에 바짝 붙어있고 희신인 기토는 그 옆에서 용신을 생하여 희신 역할을 제대로 해줍니다.
54. 억부
시 일 월 년
갑 경 경 정
신 자 술 축
임계갑을병정무기
인묘진사오미신유
술월에 태어난 경자일주입니다.
경금과 신금이 일간을 도와주니 사주는 약하지 않습니다.
관성 정화는 허약하여 이들을 극하여 제할 수 없고
재성 갑목 또한 절지에 임하여 뿌리가 끊어졌으니
관성인 정화를 생해줄 겨를이 있겠습니까?
재관이 모두 무력합니다.
기유와 무신의 토금운에서는 정화를 설하고 경금을 생하여
온갖 고초를 당했습니다.
정미운과 병오운에 들어 관성 정화가 도움을 받아
집안을 다시 일으키고 을사운에 이르러 뒤늦게 인생의 여유로움을 즐겼습니다.
55. 억부2
시 일 월 년
을 경 임 무
유 신 술 신
경기무정병을갑계
오사진묘인축자해
군세가 일간 경금에 몰려 있으니
강한 세럭을 따라 종한다고 하겠습니다.
임수는 무토의 극을 받으니 경금을 설하기에는 부족하다 하겠습니다.
계해와 갑자운에는 마음먹은 대로 재물을 모았으나
병인운에 들자 병화가 왕신인 금을 건드리니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이 재가 되어버렸고
먹고 입을 것을 구하기가 어려워 스스로 목을 매어 죽었습니다.
: 병인운에는 군겁쟁재의 모습도 보이고 인신충도 보입니다.
56. 억부3-방부즉길(패거리를 이루어 돕는 것)
시 일 월 년
을 병 신 경
미 진 사 신
기무정병을갑계임
축자해술유신미오
사월의 병진일주입니다.
천간에 경금과 신금이 중첩하였고
지지에 이들의 뿌리인 금토가 중중하여
하나뿐인 인성 을목이 손상을 입으니 사주는 약합니다.
갑신과 을유운에 이르자 재성인 금이 지지를 차지하여
인성인 목은 뿌리가 없어 고충이 심했으나
병술운과 정화운에 들어서며 집안의 명성을 떨쳤습니다.
: 재성이 많아 신약하니 패거리를 이루어 돕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57. 억부4
시 일 월 년
임 병 계 임
진 오 축 자
신경기무정병을갑
유신미오사진묘인
축월의 병오일주입니다.
갑인과 을묘운에는 관살인 수를 설하여 일주인 병화를 생하니
일찍이 반수에서 노닐었고 집안의 재산에도 여유가 있엇습니다.
병진운에 들자 중중한 관살인 수가 병화를 치니
처자식을 모두 잃고 물려받은 재산은 모조리 날아가버렸습니다.
병진운 신년에는 신자진 수국을 이루어 살국이 되니 죽고 말았습니다.
58. 종재
시 일 월 년
병 을 병 무
술 미 진 술
갑계임신경기무정
자해술유신미오사
진월의 을미일주입니다.
장원급제하였습니다.
59. 종재2
시 일 월 년
무 경 임 임
인 인 인 인
경기무정병을갑계
술유신미오사진묘
인월의 경인일주입니다.
지지가 모두 재성입니다.
무토가 생해준다고는 하지만 죽은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일찍이 전시에 합격하여 벼슬이 황당에 이르렀습니다.
60. 종재3
시 일 월 년
을 임 경 병
사 오 인 인
무정병을갑계임신
술유신미오사진묘
인월의 임수입니다.
경금은 절지에 임했고 병화가 이를 능히 녹여 없앨 수 있으니 종재격입니다.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여 벼슬이 시랑에 이르렀습니다.
61. 종살
시 일 월 년
병 경 임 정
술 오 인 묘
갑을병정무기경신
오미신유술해자축
인월 경오일주입니다.
지지는 인오술 화국입니다.
모두가 무리를 이루어 종살하여
종의 형상이 참되다 하겠습니다.
향방에 합격하여 지현에 임명되었는데,
유금운에 부모상을 당했습니다.
병화운에는 벼슬길이 계속 올라갔으나
신금운에는 일을 그르쳐 벼슬자리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62. 종왕 : 인성을 끼고 있는 종왕 사주
시 일 월 년
을 갑 을 계
해 인 묘 묘
정무기경신임계갑
미신유술해자축인
묘월 갑인일주입니다.
왕하기가 극에 달아
왕신을 좇아 종할 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초운이 갑목으로 흘러 어려움 없이 어린 시절을 보낼 수 있었고
계축운으로 바뀌어 습토가 들어오지만 이를 수라 논하니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습니다.
임자운에는 인성이 비추고
신해운에는 금은 통근하지 못하고
지지인 해수는 갑목을 생왕하게 했으니 벼슬이 황당에 이르렀습니다.
마침내 경술운으로 바뀌어 토금이 함께 왕해지니
왕신을 건드려 재앙을 면할 길이 없었습니다.
63. 종강 : 기세에 순응하여 흐름을 따라야 하며 이를 거슬러서는 안 된다
시 일 월 년
갑 병 갑 병
오 오 오 오
임신계기무정병을
인축자해술유신미
오월의 병오일주입니다.
강왕하기가 극에 달했습니다.
을미운에 국학에 들어가
병화운에 향시에 합격했으나
신금운에 큰 병에 걸려 위험하였습니다.
정화운에 전시에 합격했으나
유금운에 부모상을 당했고
무술운과 기토운에는 벼슬길이 평탄하였습니다.
해수운에 들어 왕신인 화를 범하니 군대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64. 종기 : 금수로 종하는 사주
시 일 월 년
정 경 계 계
해 신 해 유
을병정무기경신임
묘진사오미신유술
해월 경신일주입니다.
사주에 수기가 중중하니 위력이 대단하고
금 또한 녹왕을 만났으니 기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시간에 병화가 투출했으나 뿌리가 없습니다.
사주의 기세가 금수이므로
이 기세를 따라 종하는 종기라 하겠습니다.
임수운에 정화를 제거하여 보내니
그 즐거움이 저절로 따랐으며
술토운에 반수에 들어 학문을 하였으나 줄초상을 당했으니
이는 술토가 왕한 수를 범했기 때문입니다.
신유 경신운에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여 금당의 벼슬을 하였습니다.
기미운에 잘못을 저질러 벼슬이 날아가고
무오운에는 재산을 다 날리고 죽고 말았습니다.
65. 종세
시 일 월 년
갑 계 임 병
인 사 진 술
경기무정병을갑계
자해술유신미오사
: 진월 계사일주입니다.
살펴 보면 인성, 즉 금의 기운이 없다. 신약하다.
오직 관성이 월령을 잡아 식재관 중 가장 세력이 강하니
이를 따라 종하는 형상이라 하겠습니다.
반가운 것은 좌하, 즉 일지에 재성을 깔고 앉아
상관의 기운을 이끌어 유통시켜준다는 것입니다.
갑오운 : 인오술 화국. 관을 생하니 벼슬길이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을미운 : 벼슬길로 나아갔습니다.
신금운, 유금운 : 병화와 정화가 천간을 덮어주니 벼슬길이 비교적 평탄하였습니다.
무술운 : 벼슬이 관찰에 이르렀습니다.
해수운 : 사해충, 죽고 말았습니다.
66. 갑기합 : 화했는데 화신이 넉넉한 경우
시 일 월 년
기 갑 갑 을
사 진 신 축
병정무기경신임계
자축인묘진사오미
신월 갑신일주입니다.
천간에 갑목과 을목 두 비겁이 투출했으나
신금이 월령을 차지했고, 축토의 신금이 이들을 극제하니
갑을의 뿌리가 약해 쟁투의 바람이 불지 않습니다.
기토가 왕지에 임하여 일주와 합하였습니다.
오화운 : 향방 합격
신사운 : 황갑에 올라 한원에 들어갔습니다.
경진운 : 벼슬이 번얼에 이르렀다 -> 을경합으로 겁재를 보내버림
67. 갑기합 : 화했는데 화신이 넉넉한 경우
시 일 월 년
기 갑 임 무
사 진 술 진
경 기 무 정 병 을 갑 계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월 갑진일주입니다.
토가 왕하여 임수를 보내버립니다 -> 극거
비겁이 없으니 합신이 더욱 참되고 化기는 넉넉합니다.
운이 동북의 수목 지지로 달리니 공명과 벼슬길이 앞의 사주에 미치지 못합니다.
축토운 정유년에 사유축 금국을 이루어 화신인 토를 설하니 향시에 합격하였습니다.
무술년 전시에 합격, 벼슬이 주목에 이르렀습니다.
: 재다신약으로 보고 임수 용신, 목 희신 의견도 있습니다.
68. 정임합 : 화했는데 화신이 넉넉한 경우
시 일 월 년
갑 임 정 기
진 오 묘 묘
기 경 신 임 계 갑 을 병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월 임오일주입니다.
화신이 중중하다 -> 목 기운이 많습니다.
화신의 원신인 갑목이 시간에 투출하였습니다.
넉넉하면 설해야 함이 마땅한데,
오화가 좌하에 있어 화신을 설하고 진토를 생성합니다.
일찍이 향시와 전시에 합격, 한원에서 이름을 높였으나
중운이 수의 왕지로 흐르니 높은 벼슬에 이를 수 없었고
한 고을의 벼슬아치로 끝나버렸습니다.
69. 가종살격
시 일 월 년
계 무 기 을
해 진 묘 묘
신 임 계 갑 을 병 정 무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월 무진일주입니다.
목이 권세를 잡았고 일지는 진토이니 수를 축적하고 목을 배양합니다.
금기라곤 전혀 볼 수가 없고 해시에 태어나 수는 왕하여 목을 생합니다.
인성인 화도 보이질 않아 일주 무토를 생해주지 못하니 종관의 형상을 취하게 된다고 보아야지
일주가 약하니 비겁이나 인성을 용신으로 삼아야 한다고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지는 목했지만
병자운과 을해운에서 연이어 벼슬이 올라 지위가 봉강에 이르렀습니다.
계유운에 이르러 벼슬을 잃고 죽고 말았습니다.
70. 가화 : 합신이 진실하며 일주가 외롭고 약한 경우
시 일 월 년
기 갑 갑 기
사 자 술 묘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월 갑자일주입니다.
천간의 두 갑목이 두 기토를 만나 각자 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묘목과 술토 또한 합을 이루나 화하지는 못하여
토를 생해주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유정합니다.
미토운에 자수를 깨뜨려버리니 향시에 합격하였고
경오대운과 기사대운에 화신인 토를 생조해주니 금당의 벼슬에 올랐습니다.
71. 군상
시 일 월 년
을 갑 병 갑
해 술 인 술
갑 계 임 신 경 기 무 정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월 갑술일주입니다.
갑목이 해수의 생을 받으며 비겁의 도움을 받고
술토는 허약하니 임금은 왕성하고 신하는 쇠약합니다.
반가운 것은 병화가 투출하여 임금의 성품에 따르는 것입니다.
기사운에 화토가 함께 왕하니 향시와 전시에 연이어 합격하였습니다.
경오와 신미운에 벼슬이 번얼에 이르렀습니다.
임신운에 이르자 죽고 말았습니다.
72. 군상 - 식상무
시 일 월 년
을 갑 갑 갑
해 인 술 자
임 신 경 기 무 정 병 을
오 사 진 묘 인 축 자 해
술월 갑인일주입니다.
비겁과 인성으로 그득하니 신왕합니다.
식상이 보이지 않으니 군겁쟁재가 되어 재성은 힘을 쓰지 못하고
운마저 수목으로 흘러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초운에 수가 왕하여 고통이 극심했으며 가업을 보존할 수 없었습니다.
정축운에는 가업을 조금 일으켜 세웠으나
무인과 기묘운에는 토의 뿌리가 없고 목은 왕지에 임하니 겹쳐서 화재를 만나
거꾸러졌다 일어서기가 남달랐으며 처자식을 잃고 묘목운에 죽고 말았습니다.
73. 신상 - 비겁이 왕하고 관성이 약한 경우
시 일 월 년
경 갑 갑 무
오 인 인 인
임 신 경 기 무 정 병 을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월 갑인일주입니다.
사주에 목기가 그윽합니다.
경금은 뿌리가 없습니다.
반가운 것은 오시에 태어나 목을 설하며
무토 또한 약하지만 뿌리가 있습니다.
대운이 사오미로 흐릅니다.
일찍이 향시와 전시에 연이어 합격하였고 벼슬이 시랑에 이르렀으나
경신운에 들어 죽고 말았습니다.
74. 신상 - 인성유
시 일 월 년
신 갑 을 계
미 인 묘 묘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갑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월 갑인일주입니다.
연월 지지가 묘목이고 천간에 을목과 계수가 투출하였습니다.
시지의 미토는 조토인 동시에 목의 고근이니 신금을 생해주는 지지라 할 수 없습니다.
신금은 무능합니다.
계수가 있어 이에 의지함이 마땅하니 계수를 용신으로 삼습니다.
갑인운과 계축운에는 물려받은 재산이 풍성하였고
임자와 신해운에는 명예와 이익 또한 넉넉하였습니다.
경술운으로 바뀌면서 죄를 저질러 벼슬이 떨어지고 재산을 다 날린 후 자식을 잃고 죽고 말았습니다.
75. 모상 - 비겁다 식상소
시 일 월 년
기 을 갑 무
묘 묘 인 오
임 신 경 기 무 정 병 을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월 을묘일주입니다.
비겁이 중중하니 식상을 용신으로 삼겠는데
오화가 무토를 동반하고 있으니 식신생재 구조라 하겠습니다.
일찍 전시에 합격, 벼슬이 시랑에 이르렀습니다.
경신운으로 바뀌자 죽고 말았습니다.
76. 모상 - 인성유
시 일 월 년
을 갑 병 계
해 인 진 묘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
진월 갑인일주입니다.
식신생재의 구조
인성이 식신을 극합니다.
식신격에서 인성은 병입니다.
을묘 갑인운에는 자식을 생하여 도와주려는 마음이 있어 그 즐거움이 저절로 따랐으나
계축운으로 바뀌어 어미의 마음이 변해 자식은 편안함을 누릴 수 없으니
깨지고 부서짐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임자운에 자식인 병화를 극하여 완전히 없애버리니
집안은 망하고 사람들은 떠나갔으며 스스로 목을 매어 죽었습니다.
77. 자상 - 비겁이 많고 인성이 적은 경우
시 일 월 년
을 갑 을 계
해 인 묘 해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갑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월 갑인일주입니다.
해묘와 인해가 각각 합을 이루니 사주에 목이 그득합니다.
계수는 세력이 없으니 자식은 왕한데 어미는 외롭습니다.
갑인운 계축운에는 물려받은 재산이 넉넉하였고
일찍이 국학에 들어갔으며
임자운에는 향시에 합격하였고
신해운에는 금수 상생하니 현령을 거쳐 주목에 천거되었습니다.
경술운에 들어서면서 잘못을 저질러 벼슬을 잃고 죽고 말았습니다.
78. 자상 - 재성유
시 일 월 년
갑 갑 기 을
자 인 묘 해
신 임 게 갑 을 병 정 무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월 갑인일주입니다.
해묘가 합을 이루니 자수는 쇠약하기 그지없습니다.
정축운에는 온갖 고초를 겪었습니다.
병자운에는 편안하고 재앙이 없었습니다.
갑술운에는 고통이 심했습니다.
을해와 계유운은 자식을 보고 가문을 빛냈으며
임신운에 늘그막의 경치가 더욱 아름다웠습니다.
금수가 상생했기 때문입니다.
: 종왕격에 재성이 천간에 투출하여
군겁쟁재의 형상을 하고 있으니 사주가 탁합니다.
다행히 옆에서 을목이 이를 극하고 있습니다.
79. 편재격 - 관인상생
시 일 월 년
계 을 계 경
미 미 미 진
신 경 기 무 정 병 을 갑
묘 인 축 자 해 술 유 신
미월 을미일주입니다.
미월의 을목이 신약하여 인성을 용신으로 하고
관성이 이를 도와주는 관인상생격입니다.
진토는 수의 창고이고 목의 여기인데 경금을 생해주고
경금은 게수를 생해주며 계수가 다시 을목을 생하니
연주상생이 되어 사주가 아름답습니다.
80. 정재격
시 일 월 년
병 정 임 기
오 미 신 축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월 정미일주입니다.
인성이 없고 관성인 임수가 일주를 극합니다.
생을 만난 임수는 병화를 극합니다.
기토가 천간에 투출했으나 임수를 제어하지 못하고 화만 설하여 어둡게 만듭니다.
중운 또한 무진으로 흘러 토를 만나 화를 설하니 극과 설이 번갈아 힘을 더합니다.
공명을 이루지 못하고 재물도 다 날아가버렸으며 처자식마저 다 잃어버렸으니
이 모든 것이 기축 두 글자로 인해 생겨난 재앙입니다.
운이 목화 지지로 흘러 미래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81. 정인격이 비겁을 만나 잘 풀린 경우
시 일 월 년
임 계 병 신
술 묘 신 묘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월 계묘일주입니다.
인수격이니 신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병화는 병이 되고 임수는 약이 됩니다.
사주가 중화되었습니다.
계사운에 이르러 금수가 생을 만나 도움을 얻으니 -> 봉생득조
잇달아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였고
임진운에는 병에 약을 만난 셈이 되어
부수를 거쳐 군수가 되었습니다.
신묘운과 경인운에는 개두가 되어 천간에 금을 만나니
묘목과 인목이 화를 생할 수 없어 인성을 무너뜨릴 수 없으므로
명리가 모두 온전하였습니다.
82. 정인격이 식상을 만나 잘 풀리지 못한 경우
시 일 월 년
갑 계 병 신
인 묘 신 묘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월 계묘일주입니다.
인수격이니 신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병화는 병이 되나 약은 없을 뿐만 아니라
병을 생하여 도와주기까지 합니다.
인목과 신금이 멀리서 충하는데
묘목이 인목을 도와주니 목이 왕하여
금이 이지러지는 꼴이 되어 인수는 오히려 손상을 입게 됩니다.
월지는 육친의 자리이니 아내와 헤어지고 그 고생은 이루 말로 다 할 수 없었으며
재산은 줄어들어 흩어지고 말았습니다.
오직 임수운에 일주를 도와 병을 제거하니 재물에 조금 여유가 생겼습니다.
신묘운과 경인운은 동방방의 뿌리가 없는 금이니 나아가 공명을 얻을 수 없었고
가업이 다소 안정되는 정도에 불과하였습니다.
하지만 격이 바르고 국이 참되며 인성이 월령을 잡았으니
가슴에는 천하를 다스릴 큰 뜻을 품었습니다.
시와 문장에 탁월한 재주는 원룡의 기개와 다툴 만했으며
붓으로 토해내는 아름다운 문장은 사마의 문장과 겨눌 만하였습니다.
83. 외격 - 영향요계 중 비천록마가 부당한 경우1
시 일 월 년
갑 병 경 기
오 오 오 사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술 해 자 축 인 묘 진 사
오월의 병오일주입니다.
오화의 지장간 중 기토와 사화의 지장간 중 경금이 연월의 양간에 투출하여
상관생재격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사운과 무진운에 화를 설하고 금을 생하니 물려받은 가업이 자못 풍성했으나
정묘운과 병인운에 들어서는 희용신인 토금이 모두 손상을 입으니
잇달아 세 번의 화재를 만났고 두 처와 네 아들을 잃었으며
가업은 깨져서 날아가버렸습니다.
을축운이 되어 축토가 화를 설하여 금을 생하며
을목은 경금과 합화하여 유정하니 가업을 다시 운영하여 이익을 얻었고
처를 얻어 자식을 보아 가문의 명성을 다시 떨쳐 일으켰습니다.
갑자운과 계해운에는 지지의 수가 토를 적셔주어 금을 배양하니 재산이 수만에 달했습니다.
만약 이 사주를 비천록마격이라고 한다면 수운은 아주 꺼리는 운이 아니겠습니까?
84. 외격 - 영향요계 중 비천록마가 부당한 경우2
시 일 월 년
기 을 계 정
묘 묘 묘 축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
묘월 을묘일주가 왕함이 극에 달했습니다.
정화가 홀로 투출하여 발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계수가 정화를 극하여 손상시키는 것인데
시간의 기토는 지지에 살을 깔고 있어 계수를 보내버릴 수 없으니
그로 인해 학문을 계승하지 못했습니다.
초운과 중운은 수목의 지지를 만났으니 고통이 극심하였고 가업이 점차 줄어들었으나
무술운과 정화운에는 경영에서 원하느 바를 크게 이루어 수만의 재물을 일으켰습니다.
만약 이 사주가 비천록마라고 한다면 무술운에서 크게 깨졌어야 마땅할 것입니다.
85. 잡기재관의 충이 부당한 경우
시 일 월 년
갑 갑 계 정
술 진 축 미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월의 갑진일주입니다.
축미충으로 관성이 신금만 손상을 입은 것이 아니라
해묘미 목국의 고인 미토 속의 뿌리인 을목까지 충으로 날아가버렸습니다.
진토는 목방의 여기이며 일주인 갑목의 뿌리가 되므로 술토와의 충을 꺼리는데
이는 미약한 뿌리가 손상을 입기 때문입니다.
이 사주는 재다신약의 형상이고
왕한 토는 충하면 더욱 왕해지니 용신이 되는 계수는 손상을 받을 것입니다.
임자운과 신해운에는 물려받은 유산에 여유가 있었으나
경술운으로 바뀌자 재살이 함께 왕해지니 부모가 함께 돌아가시고 처자를 잃었습니다.
기유와 무신운에 들어서 토가 천간을 덮어 금이 수를 생하지 못하게 막아버리니
가업은 깨어져 날아가버렸고 자식 없이 쓸쓸하게 죽고 말았습니다.
: 신약하여 인성인 수를 용신으로 삼았습니다.
86. 재자약살격에 운이 나쁜 경우
시 일 월 년
경 경 병 기
진 신 인 유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월의 경신일주입니다.
봄의 금이 당령은 못했다 하더라도 지지에 녹왕인 신금과 유금을 만났고
진시에 태어나 경금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 약중변왕
목은 어리고 금은 단단하니 병화가 없었더라면 인목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인목이 없었더라면 병화는 그 뿌리를 얻지 못했을 터이니
재성을 써서 살을 불려야 합니다 -> 재생관
갑목대운에 국학에 들어갔고
자수대운에 신자진 수국을 이루어 목을 생조하니 보름하였으며
계수대운에는 천간의 기토가 이를 막아주어 별 재앙이 없었습니다.
해수대운에 인목과 합을 하여 병화도 끊길 인연을 이어 생을 다시 만나니
무과에 합격하였다.
임술대운에 목화가 동시에 손상을 입게 되어 벼슬길이 막히고 고생이 심했으며
신유대운에 겁재와 양인이 날뛰니 죽고 말았다.
87. 살중용인격에 운이 좋은 경우
시 일 월 년
갑 무 갑 무
인 오 인 자
임 신 경 기 무 정 병 을
술 유 신 미 오 사 진 묘
인월의 무오일주입니다.
토는 쇠약하고 목은 왕성합니다.
재성 자수는 인목을 생하고 오화는 충하지 않으니 서로 협력합니다.
운이 남방 화토로 흘러 일찍이 황갑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나아가 이름을 날렸습니다.
88. 살중용인격에 운이 나은 경우
시 일 월 년
갑 무 병 기
인 자 인 해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오 미 신 유 술 해 자 축
인월 무자일주입니다.
인성인 병화가 장생인 인목에 앉아 뿌리를 얻었습니다.
일지에 깔고 있는 재성이 살을 생하고
운 또한 서북으로 흐르니 앞 사주에 미치지 못합니다.
무오년에 향방에 합격하고 기미년에 전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었으니
이는 두 해에 비겁이 일주를 도와 재성을 충으로 떠나보냈기 때문입니다.
임수대운에 병화를 극하여 용신인 인성을 무너뜨리니 부친상을 당했고 화재를 만났습니다.
술토대운에 인성을 껴안아 비록 생기가 도는 듯했으나 한순간에 불과했습니다.
신유대운에 이르니 목이 많이 금이 이지러질 지경이니 감당할 수 없었고
병화와 합하여 떠나보내니 그 재앙을 어찌 면할 수 있었겠습니까?
적천수 사례 연구 1
안녕하세요. 리얼 포테이토입니다. 적천수 강해로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적천수가 굉장히 재미있네요! 왜 적천수 적천수 하는지 알겠습니다. 풀이가 잘 되어 있어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참
pampamtree.tistory.com
'사주명리학 > 적천수 사례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월 갑목과 진월 갑목의 차이 (0) | 2020.11.23 |
---|---|
적천수 사례 연구 1 (0) | 2020.1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