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적천수 사례연구

적천수 사례 연구 1

by 팜팜 트리 2020. 11. 2.

주왕산 주산지의 단풍

안녕하세요. 리얼 포테이토입니다. 

적천수 강해로 사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왜 적천수 적천수 하는지 알겠습니다. 

풀이가 잘 되어 있어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참 고마운 일입니다.     

 

1. 진퇴지기 : 술월에 태어난 갑목 - 상관제살

 

시 일 월 년

신 진 술 해

 

임 계 갑 을 병 무 기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월 갑목입니다.  

경금이 지지에 녹왕을 깔고 일주를 극하니 

한 점 정화가 이를 대적하기 어렵습니다. 

지지에 자리한 두 개의 재성인 진술토가 살을 생하여 도우니

살이 중하고 일주가 약합니다 -> 살중신경

일주가 약한데 살이 왕하여

상관을 용신으로 삼았습니다 -> 상관제살

 

정화운에 이으러

향시와 전시에 잇달아 합격했으니 

화를 용신으로 살에 대적함이

분명하다 하겠습니다. 

중앙관리로 근무했으나 재물이 풍성했던 것은 

운이 남방으로 달렸기 때문이라 하겠습니다. 

당시 중앙관리가 지방관리보다 

재물을 취하는데 불리했다고 합니다. 

  

: 월지 술토는 갑목의 진기입니다.  

 

2. 자오묘유의 충으로 흥한 경우

시 일 월 년 

 

 

경금이 병화, 정화, 오화의

화 기운으로 둘러싸여 고립되어 있습니다. 

다행히 자오충으로 오화를 제압하여

오화가 유금을 극하지 못하니

유금은 일주를 도와줄 수 있고, 

유금의 극을 받은 묘목은 

오화를 도와주지 못합니다. 

 

자오충과 묘유충으로 불길해 보이지만

충으로 오화와 묘목을 제압하여 경금이 밝게 빛납니다.

마치 바둑을 두는 듯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지는 사주입니다.

 

청나라 건륭황제의 사주입니다. 

 

3. 지지의 합이 암충으로 좋아진 경우

시 일 월 년 

갑 을

오 인

 

적천수에서는 사주원국의 충과 합을 명충과 명합이라 하고

사주원국과 운의 충과 합을 암충과 암합이라 봅니다.  

 

유월 갑인일주입니다.

천간에 두 개의 경금이 있습니다. 

지지는 인오술 화국을 이룹니다. 

비록 화가 살인 경금을 제어하나 설기가 심합니다. 

 

대운 진년에 장원급제하였습니다. 

오충으로 화국을 깨뜨리고 경금을 설기하여

그 기운이 갑목을 생하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금생수, 수생목)

또한 진년은 자진합으로 갑목을 더욱 견고하게 해줍니다. 

 

 

4. 사주가 좋은 것이 운 좋은 것만 못하다

시 일 월 년 

  신 무

사 오 유 진

 

가을 유월에 태어난 신약한 병오일주입니다.

월지 유금이 재성 신금의 뿌리가 되고 식신 무토가 이를 생해줍니다. 

부유한 집에서 태어났습니다.  

 

일주를 생해주는 용신이 필요한데 사주에 인성인 목이 없어

비겁 화를 용신으로 삼고 운에서 목이 들어오길 기다립니다. 

하지만 목이 들어오기 전에 수가 먼저 들어왔습니다. 

자운에 계수가 힘을 얻고 자진합과 유금의 도움으로 수기가 강해지자 

자오충으로 뿌리가 뽑혀 가산을 탕진하고 본인은 죽었습니다. 

 

✔ 왕한 자가 쇠한 자를 충하면 쇠한 자는 뿌리가 뽑혀 나간다

 

5. 쇠한 자가 왕한 자를 충하면 왕한 자는 더욱 발흥한다. 

시 일 월 년

  

묘 묘  

 

신왕한 오월의 정묘일주입니다.

천간의 재성 경금과 관성 임수와 계수는

뿌리가 없어 가난하고 요절할 운명처럼 보이지만 

가업이 번창하고 장수하였습니다.

 

대운과 을 대운에 이르러

정재 경금이 비겁 녹왕을 만나 힘을 얻고 

관성인 임계수는 생을 받아

재산이 수만금에 이르렀습니다. 

 

✔ 사주가 좋은 것이 운 좋은 것만 못하다.

 

6. 묘월에 태어난 계수

시 일 월 년

   

 묘 묘 

 

봄인 묘월에 태어난 계수입니다. 

사주에 목이 많아 설기가 과하니 신약합니다. 

일주를 생해줄 금이 없으니

비겁인 계수와 해수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처지입니다.

그러나 해묘 반합이 보이고 

천간에 무토가 투출하여 극설하고 있습니다.

무오 대운에 목숨이 다하였습니다. 

 

7. 천복지재

시 일 월 년

  정 기

   

 

묘월의 경금으로 신강합니다.

정관 정화가 용신입니다. 

해수는 묘목을 생하고

묘목은 정화를 생하니

정화의 뿌리는 더욱 견고해집니다. 

 천간과 지지가 순리를 따라 순수한 사람은 창성할 것이다. 

 

세운에서 임수, 계수, 해수 자수의 수운을 만나더라도 

천간 기토가 있어 관성 정화를 보호하고 

묘해 반합되어 해수를 화하므로 

평생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전시에 합격하여 벼슬이 봉강에 이르렀습니다. 

 일주는 건왕한 것이 가장 마땅하고 용신이 손상을 입어서는 안된다. 

 

8. 천지괴패

시 일 월 년

   

   

       

묘월 경금입니다.

정관 정화를 용신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지지에서 묘목이 정화를 생합니다.

그런데 지지의 묘유충으로

정화의 뿌리가 손상됩니다.  

수가 없으니 묘목은 생을 얻지 못합니다.

 

명망있는 집안에 태어났으나

학문을 계속하지 못하고 온갖 고초를 겪었으며

술운이 오자 신유술 금국이 되어

가난의 고통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9. 천전일기이나 천간불복

천전일기란 사주의 네 글자가 하나의 기운으로 몰려 있는 것입니다. 

천간불복이란 천간이 지지를 덮어주지 않는 것입니다. 

 

시 일 월 년

무 무 무 무

오 술 오 

 

자수가 오화를 충하면 

오화가 일어나서 더욱 맹렬해지니

한 방울의 물은 심한 가뭄에 말라버립니다 -> 천간불복 

 

신, 신유대운에 무토의 기운이

토생금, 금생수로 흐르니 

좋은 인연을 만나 처를 얻어 자식을 낳고

사업이 크게 성공하여 집안을 일으켰습니다. 

임술대운에 임수는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술토는 오화를 만나 화국으로 화하니

화재를 당하여 다섯식구가 모두 타 죽었습니다.  

 

10. 천전일기 지지부재

시 일 월 년

갑 갑 갑 갑

술 인 술 

 

경진대운에 경금이 천간에 투출하여 

아들 넷이 죽고 가산을 탕진하며 자신도 수명을 다하였습니다. 

-> 천간에 많은 것이 지지에 많은 것과 같지 못하다

 

11. 천전일기 천복지재

시 일 월 년

무 무 무 무

 

비록 오화가 맹렬하다고 해도 

신금을 손상시키기는 불가능해 보이니 

신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신자진 삼합을 이루는

대운 무년 입학하고 등과하였습니다. 

 

임술대운이 되면

천간의 비겁들이 임수를 두고 다투는

군비쟁재의 형상을 이루고

인오술 화국으로 화하려 할 것이므로

길함을 보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12. 사신묘

시 일 월 년

신 신 신 신

묘 묘 묘 묘

 

재다신약으로 용신은 신금 희신은 토라 할 수 있습니다.

태어난 지 몇년만에 부모를 여의고

도사를 따라 제자가 되었습니다. 

인성인 기축과 무자 대운에는

토생금하여 먹고 입는 것에 아쉬움이 없었으나

정해 대운으로 바뀌자 해수는 수생목으로 묘목을 생하고  

묘목은 목생화로 천간의 정화를 생하며 

정화는 신금을 극하니 

도사가 죽자 노름과 주색으로 죽고 말았습니다. 

 

천간이 지지를 덮어주지 않으니 제대로 되는 일이 하나도 없었다고 하겠습니다. 

 

13. 지전삼물

시 일 월 년

경 신

인 진 인 묘

 

경신 -> ( ) -> 갑인인묘진 -> 병 -> (진)

인월에 태어난 갑목으로 인묘진 동방입니다. 

병화를 용신으로 삼습니다.

초운이 기축무토의 토운으로 흘러

금을 생하니 고생이 많았으나 

서울로 진출하여 관청에 들어가서 공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병술운에 일러 광동에 파견되어 군공을 세워 지현에 올랐는데 

병화가 경신금을 극하게 하는 아름다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유운에 이르면 경신금이 뿌리를 얻습니다.  

 

14. 지전삼물 중 왕신이 월령을 차지하지 못한 경우

시 일 월 년

경 경

묘 인 진 인

 

경경 -> ( ) -> 갑인인묘진 -> 정 -> (진)

지지가 인묘진 동방입니다..

진토가 경금을 생합니다.

경금이 능히 갑목을 제어할 수 있으니 

경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갑신대운에 이르러 과거에 연이어 급제하고 벼슬이 군수에 이르렀습니다. 

병술대운으로 바뀌자 병화가 경금을 제어하니 

벼슬에서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현대라면 상관 정화를 용신으로 삼아 이를 활용하는 직업을 택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5. 양난의 사주가 음한의 운을 만난 경우: 그 배합이 아름답다. 

시 일 월 년

병 병

 

경 -> 계 -> 인 -> 병병오사 -> 진

병오일주가 봄인 진월에 태어나니 양난입니다.

월지 진토가 화를 설기하고 금을 생하며 수를 저장합니다. 

경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계수는 경금의 희신으로 경금을 보호합니다.

을묘와 갑인 대운에서 화는 생을 받으며 수는 설기를 당하니 

외로움과 고통이 감당하기 말할 수 없었습니다. 

계축대운으로 바뀌자 

경금과 계수는 축토에 뿌리를 내리고

사축이 금을 껴앉아 금국을 이루니

외지로 나아가 모은 재산이 수십만이었습니다. 

 

: 계수를 용신으로 삼아도 결과는 비슷합니다.

 

16. 음한의 사주가 양난의 운을 만난 경우 

시 일 월 년

오 유 해 자 

 

유 -> 임해자 -> 을 -> 병오 -> 기

해월에 태어난 추운 겨울의 나무는 

따뜻한 햇빛을 원하니 병화를 용신으로 삼게되며

시간 임수는 이를 극하는 병이 됩니다. 

기토가 월간에 투출하여 임수를 막아주고 있습니다. 

운의 흐름이 양난 지지로 음양배합의 오묘함을 얻어

젊은 나이에 과거에 장원급제하고 벼슬이 봉강에 이르렀습니다. 

 

17. 천극지충

시 일 월 년

묘 묘 유 유

 

계갑을병정무기경

축인묘사오미

 

신유유 -> 계 -> 을묘묘 -> (  ) -> 기

을신충 묘유충으로 천지가 서로 싸우는 천극지충의 형상입니다. 

유금이 월령을 잡았는데, 신금과 기토의 도움이 있어 금기는 더욱 왕성해집니다. 

계수가 용신입니다.

계수의 도움이 절실하나 금에 가로막혀 도울 수가 없습니다.

중운이 남방의 화운으로 흘러 금을 극하니 

돈을 내고 벼슬을 하여 지현에 올랐으나

진운에 이르러 금을 생해 살을 도우니

국법을 어겨 사형을 당했습니다. 

 

18. 사주가 모두 충하고 극하는 경우 

시 일 월 년

신 을 

오 자 해 

 

신경->해자->갑을->사오->ㅇ

갑경충, 을신충, 자오충, 사해충으로 천지교전의 상태입니다. 

사월에 태어나 화가 왕하고 수는 쇠약하니

수는 자신을 생해주는 경신금이 있어 기쁩니다.

하지만..!

경신금이 사오화 위에 앉아 극을 받으므로 

해자수를 도울 수 없습니다. 

초운 또한 수의 지지를 만나지 못했으니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어

세 명의 처와 네 명의 자식을 잃었습니다. 

 

19. 천합지합

시 일 월 년

경 신

미 자 인 해 

 

경신 - 자해 - 을인 - - 미

용신은 목이며 기신은 금입니다. 

희신인 해수가 인해합하여 자신을 돕습니다.

사람이 마음 슴씀이가 너그럽고 화평하며 일생의 벼슬길도 순조로웠습니다. 

 

20. 사주의 충을 운에서 합으로 풀어 마땅한 경우 : 인신충을 인해합으로 푼 경우

시 일 월 년

경 무

 

무정병을갑계임신

진묘인축자해술유

 

신경신-자-인-ㅇ-무축

임인 일주가 신월에 태어나 신왕합니다.

무토는 뿌리가 없으니 쓰지 못하고 

식신인 인목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계수운에 이르러 금을 설하고 목을 생하니 국학에 입학하였고

해수운에는 인목과 인해합화목으로 

향시와 전시에 연달아 합격하고 한원에 명성이 드높았습니다. 

다만 인신충으로 벼슬이 지현으로 강등되었습니다. 

갑자운에는 수목이 함께 들어와 벼슬길이 평탄하였으니 

을목운에는 경금과 을경합화금으로 

기신인 경금의 사나움만 도와주게 되어 파직을 당해 집에 돌아가게 되었고

축운에 기신인 금을 생하니 죽고 말았습니다. 

 

21. 사주의 합이 마땅하지 않은 경우 

시 일 월 년

인 해 

 

갑을병정무기경신

오미신유해자축

 

유-임해-인-정정오-ㅇ

병오 일주가 초봄인 인월에 태어나 천간에 두 개의 정화가 투출했으니

일주가 왕합니다. 

겁재가 중중하여 신왕하므로 살인 임수를 용신으로 하고 금이 희신이 됩니다. 

그런데, 임수와 해수가 정임합과 인해합으로 목으로 화하여 기신으로 변하니

이로 인해 양인과 겁재가 방자하게 날뛰는 군겁쟁재의 형상이 됩니다.   

초운은 금수로 흘러 물려받은 재산이 풍성하였으나

무술운에 인오술 화국을 이루니 금수를 극하여 없애버리게 되어

가산을 탕진하고 죽고 말았습니다. 

 

22. 주의 합이 마땅하지 않은 경우 : 정임합화목, 인해합화목

시 일 월 년

임 정

해 

 

갑을병정무기경신

오미신유술해자축

 

ㅇ-임자해-갑인-정-술

 

갑목이 초봄인 인월에 태어나 신왕합니다.

정화를 용신으로 삼는다면 임수와 합을 하여 떠나버립니다.

술토를 용신으로 합니다. 

하지만 술토는 목의 극을 받으니 일생 동안 성패가 한결같지 않았고

온갖 고통이 따랐습니다. 

그래도 반가운 것은 중운이 어긋나지 않아

따뜻하게 입고 배불리 먹을 정도는 되었습니다. 

 

23. 지생천 : 일주가 왕하여 충이 두렵지 않은 경우 : 기인취재격

 

시 일 월 년 

 

 

병을갑계임신경기

자해술유신미오사

 

신-ㅇ-갑인인-병-무진

 

늦은 봄 진월에 태어나 목의 기운이 아직 남아 있고

연주에 갑인을 만나 목기가 지나치다 하겠습니다. 

재성인 신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사주가 왕하니 오히려 인신충을 반깁니다. 

일찍이 운이 남방으로 달리니 인생의 기복이 심했으나 

임신운과 계유운은 지지가 신금을 도와

인목을 충하여 보내버리니 사업을 시작하여 집안을 일으켰습니다. 

이를 일러 기인취재, 인성을 버리고 재성을 좇는다,라고 합니다. 

 

24. 일주가 약하여 충이 두려운 경우 : 인신충

시 일 월 년

 

인 진 신 

 

임신경기무정

자해술유신미

 

신신-임-갑인-병-진

 

일지에 인성인 인목을 깔고 

늦봄 진월에 태어나 인수의 여기가 없지 않다 하겠습니다. 

칠살 임수는 갑목을 생하여 유정하니 두려워할 정도는 아닙니다. 

살인상생격의 구조를 하고 있으므로 용신은 갑목이 되고 희신은 임수라 하겠습니다. 

다만, 인신충으로 갑목의 뿌리가 뽑혀버려 이로 인해 사주는 약해졌다고 하겠습니다. 

병오운에 들어서 비견인 병화가 재성인 신금을 보내버리니

국자감에 입학하여 보름하였으며 등과하였습니다. 

정미운에는 정화가 임수와 합하여 가는 바람에 세 차례에 걸쳐 춘위에 나아갔으나 낙방하였습니다. 

운에 들어 무토가 임수를 극하여 보내버리고 

세 개의 신금이 인목을 충하여 완전히 날려버리니 노상에서 죽었습니다. 

 

25. 간지암합 : 임오일주

시 일 월 년

신 기

사 오 미 사 

 

계갑을병정무기경

해자축인묘진사오

 

신--을-사사오-기미

 

임오일주가 늦여름 미월에 태어났습니다.

지지는 사오미 화방국을 이루어 월령을 차지했으니

불길은 치솟고 흙은 메말라버렸습니다.  

뿌리가 없어 취약한 신금이 임수의 수원을 불려주기는 어려우므로 

임수는 쇠약함이 극에 이르렀습니다. 

임수의 마음은 신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지 오화의 지장간인 정화로 향하여 정임합하려 합니다. 

종재했다는 말입니다. 

용신은 화가 됩니다. 

기사운과 무진운에 금을 생하고 화를 설하니 고생이 심했으나 

정묘운과 병인운에는 목화가 함께 왕성하여 신금을 극하여 없애버리니

사업을 경영하여 수많은 재물을 벌었습니다. 

 

26. 간지암합: 정해일주

시 일 월 년

병 기

자 해 자 축

 

무기경신임계갑을

진사오신유술해

 

경-자해자-ㅇ-병-기()

 

자월 정해일주입니다. 

해자축 수방국을 이루어 지지의 왕함이 극에 달했습니다. 

천간의 화는 허하고 사주에 목이 없어 화를 생하여 도와주지 못하며 

습토는 화를 설하니 정화는 쇠약하지 그지없습니다. 

천간의 정화가 지지의 지장간인 임수와 합을 이루어 

관성인 임수를 따라 종합니다. 

갑술에 화를 생하고 수를 극하여 고통이 극심하여

물려받은 가업을 모두 탕진하였습니다. 

계유임신에 들어서며 병화를 완전히 극하여 없애버리고

재관을 일으키는데 도움을 주어 상당한 재물을 모았으나

미운 병자년에 화재를 만나 그 절반이 날아가버렸습니다. 

무인년 인목은 금의 절지에 해당하고 화를 생하는 한편 해수와 합을 이루어 가버리니

그해 미월에 죽었습니다. 

 

27. 갑신 일주가 살인상생으로 잘된 경우

시 일 월 년

기 임

신 유

 

정병을갑계임신경

사진묘인축자해술

 

갑신일주가 유월에 태어나 관살이 월지와 일지를 잡고 있으니 일주가 약합니다. 

반가운 것은 오화가 유금을 제어하고 자수가 신금을 설하는 것입니다. 

관은 떠나고 살은 머무르며 살과 인성이 서로 생한다,고 하겠습니다. 

자수를 용신으로 삼습니다. 

연이어 장원급제하여 벼슬이 낭서를 거챠 관찰에 이르렀으며 얼헌을 거쳐 봉강이 되었습니다. 

 

28. 갑신 일주가 살인상생으로 잘못된 경우

시 일 월 년

  기 임

 신 유 

 

정병을갑계임신경

사진묘인축자

 

갑신일주가 유월에 태어나 관살이 월지와 일지를 잡고 있으니 일주가 약합니다. 

재성인 진토는 진유합으로 금으로 화하여 살을 도우니 병이 됩니다. 

이로 인해 공적과 명성은 흔들리고 식구들은 죽고 재물은 깨어져 줄게 되니

이로 인한 고통은 이루 말로 다할 수 없었습니다. 

오직 해운에 일주가 생을 만나니 말단자리라도 하나 얻을 것이고  

임자대운 중 목 세운을 만나면 가을 과거인 전시에 유망할 것입니다. 

계축대운에는 자축합으로 자수가 떠나가니

벼슬길이 막히고 흉한 일만 있고 길한 일은 없을 것이며

갑인대운에는 인신충으로 수명에도 장애가 있을 것입니다. 

 

29. 간지불배-상하정화 : 천간과 지지가 서로 거스르거나 어긋나지 않는다. 

시 일 월 년

인 인 유 사 

 

을병정무기경신임

축인묘진사오미신

 

유월의 병인일주입니다. 

관성인 계수는 유금을 깔고 앉아 도움을 받으니 반갑다 하겠습니다. 

사유합으로 사화를 금으로 화하여 가니

기토의 기운을 설하고 계수의 뿌리는 더욱 견고해집니다. 

일평생 재앙이나 위험을 당하지 않고 명예와 이익을 모두 얻을 수 있었습니다. 

 

30. 간지불배-상하정화2 : 살중용인격, 갑목 용신 

시 일 월 년

계 계 

오 진 해 해

 

을병정무기경신임

묘진사오미신유술

 

병진일주가 사주에 관살이 중중합니다. 

하지만 오시에 태어나 진토를 생하여 살을 제하고 -> 식신제살

갑목이 투출하여 화를 생하고 수를 흘려보내니 -> 생화설수

왕성한 살이 절반쯤은 인성으로 화했습니다.  

갑목은 지지에 장생인 해수를 만났는데

이들에게 의지하여 목의 뿌리는 더욱 견고해지니 -> 상하정화

자수성가하여 수만의 재물을 일으켰습니다.

 

31. 간지불배-상하불화 : 을목이 오월에 금을 용신으로 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시 일 월 년

  경 갑

자 묘 오 인

 

무정병을갑계임신

축자해술유신

 

오월의 을묘일주입니다. 

경금을 용신으로 삼으려하니 오화 위에 앉아 있고

병화를 용신으로 삼으려하니 자오충되어

병화가 무슨 힘이 있겠습니까?

설령 오화를 용신으로 삼는다 하더라도

운이 금수로 흘러 편안하지 못합니다. 

한 번 실패하자 모든 것이 재가 되어 사라져버렸고

을해운에 수목이 함께 들어오니

거지꼴이 되고 말았습니다. 

 

32. 간지불배-상하불화2 

시 일 월 년

  기 을

오 해 묘 축

 

신임계갑을병정무

신유술해자축

 

을목 일주가 묘월에 태어나 

사주에 인성과 비견이 왕하니 신왕하다 하겠습니다. 

봄날의 을목이 화를 용신으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 하겠습니다. 

하지만 화가 귀퉁이에 몰려 인성의 극제를 받고 있습니다. 

무인운 정축운에는 재성이 생조를 만나니

물려받은 재산이 자못 풍족하였습니다. 

병자운으로 바뀌자 오화를 자오충으로 보내버리니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이 다 사라져버렸습니다. 

을해운에는 처와 자식을 모두 팔아먹고 머리를 깎고 중이 되었으나

계율을 지키지 못했고 결국 굶주려 얼어 죽었습니다.  

 

33. 좌우기협 : 좌우의 기가 서로 협력한다. 

시 일 월 년

   

 오 오 신 

 

갑 계 임 신 경 기 무 정

 축 자 해 술 유 신 미 

 

오월의 경오일주입니다. 

일주와 살이 모두 왕하여 서로 대립하는데 

식신이 있어 살을 극하여 제해주는 예입니다 -> 식신제살 

대운이 금수로 흐를 때 벼슬길이 성대하게 빛났고 지위는 봉강에 이르렀습니다. 

 

34. 좌우불협 

시 일 월 년

   

인 신 오 오 

 

갑계임신경기무정

인축자해술유신미

 

오월의 경신일주입니다. 

앞의 사주와 대동소이한 것처럼 보이지만

앞의 사주는 명예와 재물을 함께 얻었고

이 사주는 평생 되는 일이 없었습니다. 

 

임수가 절지인 오화에 앉아 있어 

병화에 대항할만한 힘을 얻지 못했고 

무토는 지지인 인목의 도움을 받지 못합니다. 

신금 또한 극과 충을 당해 힘이 되어주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35. 연주상생

시 일 월 년

   

유 해 진 인 

 

임신경기무정병을

자해술유신미오사

 

늦봄 진월에 태어난 신약한 정화 일주입니다.

갑목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 관인상생

임수에서 시작하여 목화토금을 거쳐 해수에 이르는 연주상생을 이루어

생하고 생함이 그침이 없으니 사주가 대단히 아름답습니다. 

재산은 수백이요 자손은 조상의 업을 이어받아 더욱 크게 이루고

본인의 수명은 팔순에 이르렀습니다. 

 

36. 연주상생2

시 일 월 년

   

   

 

무정병을갑계임신

진묘인축자해술유

 

년월일시가 토금수목으로 흘러갑니다. 

신기하네요. 

향방 출신으로 벼슬은 황당에 이르렀습니다. 

처 하나와 첩 둘, 자식이 열 세명 있었는데 

그들의 과거급제가 이루어졌고

재물은 백만금 거부에 수명은 구순을 넘었습니다.  

 

37. 연주상생3

시 일 월 년

   

   

 

갑계임신경기무정

술유신미오사진묘

 

갑목에서 시작하여 목화토금으로 흘러갑니다. 

모든 천간이 자신의 지지로부터 생을 받으니 그 뿌리가 튼튼합니다. 

향시와 전시에 연이어 합격하였고 벼슬은 극품에 다했습니다. 

부부 금슬도 좋았고 자손 또한 번창하여 

이들은 향시와 전시 합격이 그치지 않았으며 수명은 구순에 이르렀습니다. 

 

38. 양기상생 : 일주가 상대방을 생하는 경우

시 일 월 년

   

묘 오 묘 오 

 

을갑계임신경기무

해술유신미오사진

 

묘월의 갑오일주입니다.

정화를 용신으로 삼습니다.

목화토운은 길하고 금수운은 흉합니다. 

사화운에 전시에 합격하여 한원에서 명성이 높았으나 

경금운에는 지현으로 강등되었습니다. 

서방의 수운에는 재앙이 없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39. 양기상생 : 상대방이 일주를 생하는 경우

시 일 월 년

   정 

사 묘 사 묘 

 

정무기경신임계갑

유술해자축인묘진

 

사월의 정화라 불길이 강한데 목이 이를 또 생하니

염상격이 되는 형상입니다.

인목운에 사화는 생하여 도움을 받으니 

절강성의 순무가 되어 백성들을 돌보았으나

신금운에 세운마저 수기운이 되자

목화가 모두 손상을 입어 재앙을 면하기 어려웠습니다.

 

40. 양기상생 : 일주가 상대방을 생하는 경우2

시 일 월 년

  무 병

술 오 술 오

 

병을갑계임신경기

오사진묘인축자해

 

술월에 태어난 병화일주가 왕하므로 무토를 용신으로 삼습니다. 

신축운에는 향시에 합격하였습니다. 

임수운의 임수년에 회시에 합격했으나 도성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 임인운에 인오술 삼합으로 온통 불바다입니다. 

 

41. 양기상생 : 일주가 상대방을 생하는 경우3

시 일 월 년

   

유 술 유 술 

 

기무정병을갑계임

사진묘인축자해

 

유월 무술일주입니다. 

상관 신금을 용신으로 삼습니다. 

운의 흐름이 북방으로 향해

일찍이 전시에 합격하였고 벼슬이 황당에 이르렀습니다. 

병화운으로 바뀌자 용신인 신금을 극하여 깨뜨리니 세상을 떠나고 말았습니다. 

 

42. 양기상적 : 일주가 상대방을 극하는 경우

시 일 월 년

  계 무

해 술 해 술

 

신경기무정병을갑

미오사진묘인축자

 

해월에 태어난 무술일주입니다.

무토가 월령을 잡지 못하고 사주에 재성이 중중하니 신약합니다. 

병인운에 이르러 차가운 토가 햇빛을 보니 회시와 전시에 연달아 합격하였고

해중 갑목이 화를 도우니 벼슬은 군수에 이르렀고 이후 벼슬길도 평탄하였습니다.

 

43. 양기상적 : 상대방이 일주를 극하는 경우

시 일 월 년

  기 계

미 해 미 해 

 

신임계갑을병정무

해자축인묘진사오

 

미월에 태어난 계해일주입니다.

사주에 살이 많으니 신약합니다.

초운 화토로 흘러 칠상르 생조합니다.

마침내 을묘운으로 돌아들자 

식상인 목이 살을 제함으로써 권세로 바뀌니

기이한 인연을 얻어 빠른 속도로 현령에 올랐습니다. 

 

44. 오기성형 중 인중용재

시 일 월 년

  임 임

진 자 자 술

 

경기무정병을갑계

미오사진묘인축

 

한겨울 자월의 갑자일주입니다. 

사주에 수의 세력이 날뛰니 갑목은 강하다 못해 떠버릴 지경입니다. 

천간에 홀로 뜬 재성 무토가 이를 극하고 목을 배양합니다.

재성인 무토를 용신으로 하고 화기운을 기다립니다. 

뿌리없는 토는 이토록 강한 물을 막을 수 없으니 

이 사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술토입니다. 

다만, 추운 겨울의 나무는 햇빛을 반기니

반드시 이를 따뜻하게 해줄 수 있는 화가 있어야 목이 비로소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이 남방의 화가 왕한 지지에 이르러 수만의 재물을 일으켰고

과거를 치르지 않고 벼슬을 하여 공명을 이루었습니다. 

 

45. 오기성형 중 겁중용살

시 일 월 년

  을 무

 진 묘 인

 

계임신경기무정병

해술유신미오사진

 

묘월에 태어난 갑진 일주가 인묘진 목방을 이루었습니다. 

천간에 을목까지 떠있어 양인과 겁재가 날뛰고 있습니다. 

신금을 용신으로 삼지만 이 많은 비겁을 극하기에는 너무나도 부족하여 학문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

초운 화토운에 식상으로 목을 설하고 재를 생하니 재물에 여유가 있었습니다. 

경신운 신유운에 이르러 신금이 뿌리를 얻어 사주의 형상을 이루니 

이로에서 공명을 얻어 돈을 내고 벼슬을 얻어 주목에 이르렀습니다. 

계운에는 용신 금을 설하고 목을 생하니 죽고 말았습니다. 

 

46. 오기성형이 되지 않는 경우

시 일 월 년

  을 계

  묘 미

 

정무기경신임계갑

미신유술해자축인

 

묘월 갑술일주입니다. 

사주에 비겁과 인성이 그득하니 신왕합니다.

용신은 일주를 설하는 화나 일주를 극하는 금으로 삼아야 하는데

화나 금은 전혀 보이지 않으니 

재성인 토를 용신으로 삼고 운에서 화가 들어오기를 기다려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운마저 목수로 흐릅니다.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은 탕진하고 처를 잃고 자식은 없었습니다. 

구름까지 올라가고자 하는 포부가 있다 하더라도 운이 없으면 이룰 수 없습니다. 

 

47. 독상 중 곡직격

시 일 월 년

  정 갑

인 진 묘 인

 

을갑계임신경기무

해술유신미오사진

 

묘월의 갑진일주입니다. 

일찍이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여 벼슬길이 순조로웠습니다. 

대운 천간에 금운이 들어섰음에도 무사할 수 있었던 것은 

사주 천간의 병정화가 이를 다시 극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임수운으로 바뀌자 식상을 손상시켜 사주의 형상이 깨지니 

벼슬에서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가 죽고 말았습니다. 

 

48. 독상 중 가색격

시 일 월 년

  정 기

미 자 축 미

 

기경신임계갑을병

사오미신유술해자

 

자축합하여 토로 화하였으니 가색격입니다. 

사주원국에 세 개의 정화가 나타나

축토의 지장간 중 신금은 암암리에 손상을 입어 자손을 잇기 어려웠습니다.

 

49. 독상 중 염상격

시 일 월 년

  갑 병 

 술 오 인

 

임신경기무정병을

인축자해술유신미

 

인오술 화국이 완전하고 천간의 목은 화를 따르니

염상격을 이루었습니다. 

무과에 합격하여 벼슬이 부장에 이르렀습니다.

경자운으로 바뀌자 천간에는 식상이 없고 지지 오화는 충을 만나

전쟁터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50. 독상 중 종혁격

시 일 월 년

경 경 을 경

 술 유 신

 

계임신경기무정병

사진묘축자해술

 

천간 을경합, 지지 신유술 금방국으로 종혁격을 이루었습니다. 

향오출신으로 벼슬이 참장에 이르렀으나

인목운으로 바뀌자 전쟁터에서 죽고 말았습니다. 

인목과 술토가 합을 하여 사주의 왕신을 건드렸기 때문이라 하겠습니다.

: 인목운에 죽은 것은 군겁쟁재의 작용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적천수 사례연구2

31. 간지불배-상하불화 : 을목이 오월에 금을 용신으로 삼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시 일 월 년 병 을 경 갑 자 묘 오 인 무정병을갑계임신 인축자해술유신미 오월의 을묘일주입니다. 경금

pampamtree.tistory.com

 

 

인사신해의 무토와 진술의 무토, 어떻게 다를까?

안녕하세요. 리얼 포테이토입니다. 오늘은 인신사해와 진술의 무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지장간 표입니다. 지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여기 임 계 무 갑 을 무 병 정 무 경

pampamtree.tistory.com

 

반응형

'사주명리학 > 적천수 사례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월 갑목과 진월 갑목의 차이  (0) 2020.11.23
적천수 사례연구 2  (0) 2020.11.11

댓글